완전 전기 비행기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이 하늘을 날다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문화
과학
기술
완전 전기 비행기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이 하늘을 날다
  • 입력2021-03-05 15:12:20


세계에서 가장 빠른 완전 전기 비행기를 개발하고 있는 롤스로이스는 최근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 항공기의 지상주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새로운 이정표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 항공기는 세계적인 기록의 속도를 달성하고 새로운 세대의 도시항공 모빌리티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개발된 강력한 500hp 전기 파워트레인과 최신 에너지 저장 기술을 동력으로 사용해 처음으로 활주로를 주행하는 데 성공했다.


비행기의 지상주행은 실제 비행 테스트에 앞서 항공기의 추진 시스템 통합을 테스트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첫 비행은 2021년 봄에 계획됐으며 전력으로 작동할 때 전기 파워트레인과 첨단 배터리 시스템의 조합이 항공기에 300mph 이상의 속도를 제공함으로써 전기 비행으로선 세계 신기록 속도를 수립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영국의 폴 스컬리 상무부 장관은 "롤스로이스의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의 지상주행은 2021년 봄에 첫 비행과 함께 항공 분야의 획기적인 새로운 장을 여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전기 비행기로 기록될 이 선구적인 항공기는 업계와 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의 결과물"이라며 "영국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연구 개발을 위한 정부 보조금을 통해 우리는 야심 찬 목표 달성을 향해 항공우주 분야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염병 대유행 이후 환경 친화적인 세계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ACCEL프로그램에는 전기 모터 및 컨트롤러 제조업체인 야사와 항공 스타트업인 일렉트로플라이트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ACCEL 팀은 영국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및 기타 건강지침을 준수하며 혁신 작업을 진행해 왔다. 


롤스로이스의 전기화 사업부 디렉터인 롭 왓슨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넷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비행 전기화는 지속 가능성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라며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의 지상주행은 2021년 말 ACCEL 팀이 첫 비행과 세계 기록에 대한 도전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이정표를 수립했다. 이 비행기는 전기 기술 측면에서 획기적인 첨단 배터리와 추진 시스템의 동력을 이용해 처음으로 주행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에 덧붙여 그는 "이 시스템을 비롯해 현재 개발 중인 기능들은 도시항공 모빌리티 분야에서 롤스로이스가 기술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ATI의 CEO인 개리 엘리엇은 "ATI는 ACCEL 프로젝트에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ACCEL의 목표는 영국이 차세대 무공해 추진 시스템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자금을 지원해 고도로 숙련된 일자리를 보장하고 국가 이익을 위한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ATI의 장기적인 전략 목표와 일치한다. 매우 도전적인 상황에서도 새로운 이정표를 달성한 ACCEL 팀에게 축하를 보낸다"라고 피력했다. 


에어택시가 필요로 하는 배터리들의 특성은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이 기록적인 속도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인 배터리와 유사하다. 


롤스로이스는 ACCEL 프로젝트 기술을 일반 시장 제품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롤스로이스는 전기화 전략의 하나로 모터, 파워 일렉트로닉스, 배터리 포트폴리오를 일반 항공우주 분야와 도시항공 모빌리티 및 소형 커뮤터기 부문에 도입하고 있다.


롤스로이스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여정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ACCEL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ACCEL 프로젝트를 통해 STEM분야의 직업을 고려하도록 고무시키고 있다.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초등학생 대상의 다운로드 가능한 자료를 개발했다. 


☆행사 전문 뉴스, 행사뉴스    event@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스코틀랜드 국립 미술관 작품 랜선 전시회가 열린다

스코틀랜드 국립 미술관 작품 랜선 전시회가 온라인전시 ( http://www.onexhibition.kr/ )에서 2021년 12월 31일까지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관람이 불가한 요즘 집에서 쉽게 PC와 모바일로 스코틀랜드 국립 미술관 작품 랜선 전시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미국 스코틀랜드에 위치한 스코틀랜드 국립 미술관은18

유네스코 영화 창의도시 부산, 마을영화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 시나리오부터 촬영, 상영까지! 주민이 만드는 마을 영화 -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재)영화의전당(대표이사 방추성)은 ‘유네스코 영화창의도시 부산’ 사업의 일환으로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 부산국제영화제와 협업해 ‘마을영화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A부터 Z까지 영화의 모든

공평도시유적전시관, <화신백화점_사라진 종로의 랜드마크> 기획展

 - ’21.7.23(금)부터 ’22.3.20(일)까지 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시실에서 무료 관람 - 기획전 연계 시민공모 성과를 함께 전시, 관람은 사전예약관람제로 운영(일 3회) - 종로의 랜드마크였던 화신백화점(1931~1987)의 역사적 변천사 소개 - 9월 3일, 9일 기획전 연계 특별 강연 진행(온라인 병행

미래 서울의 라이프 담은 DDP 브랜드상품 청년디자이너가 개발… 20팀 모집

 - 서울디자인재단, 「제1회 DDP 브랜드 상품개발 청년 디자이너 모집」 공고 - 코로나 비대면 일상·친환경 소비 등 다가올 미래 서울 라이프스타일 반영 상품 개발 - 선발팀엔 제품개발비·전문가 멘토링, 최종팀엔 DDP디자인스토어 입점 등 마케팅 지원 - 제품 상품화~판매 어려움 겪는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