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의 수자원 함양기능, 일반 산지보다 1.4배 높다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라이프
백두대간의 수자원 함양기능, 일반 산지보다 1.4배 높다
  • 입력2021-03-22 09:18:01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2일 제29회 ‘세계 물의 날’을 맞아, 한반도의 등줄기 백두대간 숲의 수자원 함양기능이 일반 산지보다 1.4배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 낙동강 최상류인 경북 영주댐 유역의 산림물지도를 시범 제작한 결과, 소백산 등 백두대간 숲의 수원함양기능은 평균 2,066톤/ha로 일반 숲의 수원함양기능(1,472톤/ha)보다 1.4배 높은 결과로 분석됐다.


산림물지도는 임상, 입지, 토양정보 등 방대한 양의 산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숲의 수원 함양기능을 정밀하게 평가·진단하여 지도 형태로 시각화한 서비스이다.


또한, 영주댐 유역에서 수원함양기능이 우수한 상위 20%의 숲(약 6,700ha) 중 63%가 백두대간 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백두대간 숲의 우수함을 증명한 결과로, 수자원함양기능은 토심이 깊고 숲 내 다양한 나무와 풀들이 어우러져 유기물과 토양 공극이 풍부한 건강한 숲에서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기후위기 시대에 지속가능한 물관리와 건전한 물순환의 가치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건강한 숲에 기반한 백두대간의 수자원 함양기능이 물 부족 저감을 위한 친환경 해결책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산림과학원 관계자는 "산림물지도 제작을 통해 숲의 물 공급기능을 진단하고 수자원 함양을 위한 핵심구역을 파악함으로써 맞춤형 산림 물관리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라며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산림 물관리 연구가 우리나라 물순환의 건전성 증대를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시범제작 사업 성과를 토대로 내년부터 10년에 걸쳐 전국 산림을 대상으로 수자원 함양기능 정밀진단 및 산림물지도 제작을 추진할 계획이다.


☆행사 전문 뉴스, 행사뉴스    book@tipnews.kr



빅데이터
- 정형·반정형·비정형 데이터세트의 집적물
- 경제적 가치를 추출 및 분석할 수 있는 기술
- 3V로 특징을 요약가능
< 작성자 : 전수연 >
관련 분야 기사

가을 만끽하고, 건강도 챙기고‘걷기 도전’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1개월간 헬스케어 모바일 앱 ‘똑똑건강’을 통해 ‘걷기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걷기 챌린지 이벤트는 세종 똑똑건강 앱에서 이벤트 기간 중 누적 걸음수 기준으로 상위 200위를 달성할 경우 건강포인트 2만 점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건강포인트

순천만서 10월 한달간 한국 웰니스 관광 페스타

 전라남도와 전남관광재단은 10월 1일 우리나라 대표 웰니스 관광지인 순천만국가정원 일원에서 ‘여행, 힐링이 되다’를 주제로 한 ‘2022 한국 웰니스 관광 페스타’가 개막한다고 밝혔다.올해로 2회째인 한국 웰니스 관광 페스타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전국 지자체와 함께 치유관광 문화를 확산하고,

「제15회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 수상작 시상

 김택수 作(작품명 : 비 오는 날)  차원균 作(작품명 : 우리도 다른 아이들처럼 사랑받고 싶어요 )  유계정 作(작품명 : 바우와 처사님)  박윤준 作(작품명 : 스님과 송돌이의 인사법)  서차진 作(작품명 : 내가 지킬거야) 강성일 作(작품명 : 함께하는 행복) &nbs

2022 대한민국 우수 관광기념품 14점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신상용)는 대한민국 각 지를 대표하는 우수한 관광기념품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개최한 ‘2022 대한민국 관광공모전(기념품 부문)’ 수상작 14점을 선정했다.   ‘대한민국, 여행을 선물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6.14.~6.21. 기간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