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관광도시 후보지로 양양·수원·경주…문체부 "맞춤형 관광서비스 제공"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라이프
지능형 관광도시 후보지로 양양·수원·경주…문체부 "맞춤형 관광서비스 제공"
  • 입력2021-03-30 10:14:21


문화체육관광부는 30일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업’ 공모를 통해 사업 후보지로 강원도 양양군, 경기도 수원시, 경상북도 경주시 등 총 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능형 관광도시는 첨단정보통신기술을 관광 분야에 접목해 관광객에게 맞춤형 관광 경험을 제공하는 기반으로서, 지역 주민보다는 해당 지역이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이 여행 중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문체부는 이 사업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선도적 지능형 관광도시 사례를 발굴해 지역의 관광 매력과 관광객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는 기술 융합이 중요한 만큼, 지자체가 민간기업, 대학 등과 연합체(컨소시엄)를 구성해 지원하도록 했다.


총 28개 지자체가 지원한 가운데, 민간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를 진행했으며, 사업 계획의 적합성, 실현 및 지속 가능성, 지자체의 지능형 관광에 대한 추진 의지를 중점적으로 고려해 후보지를 선정했다.


선정된 후보지 3곳은 각각 1억 원을 지원받아 4월과 5월 2달간 구체적인 사업 계획안을 수립해야 한다. 사업 계획안에는 지능형 관광도시 구축 단계별 이행안(로드맵), 지능형 관광서비스별 세부계획, 융·복합 관광콘텐츠 생성 계획, 데이터 공유를 위한 표준화 계획 등을 포함해야 한다.


이후 후보지 3곳의 사업 계획에 대한 서면평가와 현장 시연평가를 거쳐 6월에 최종 1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지자체는 국비 35억 원을 지원받아 본격적으로 지능형 관광 요소(경험, 편의, 서비스, 2차 이동 수단, 플랫폼)가 구현된 관광 구역을 만들게 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최근 개별 여행객의 비중이 높아지고 여행 중 비대면 예약·결제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앞선 추세에서 맞춤형 관광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지능형 관광도시는 매력적인 관광 목적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 전문 뉴스, 행사뉴스    book@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2021년 상반기 고충민원 처리로 시민 편의 개선

□ 2021년 상반기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서울시민들이 접수했던 고충민원을 조사·처리 과정에서 시민 편의 개선 등이 필요한 고충민원을 처리했다.□ 대표적 고충민원을 보면 ○ ‘공원 내 편의점 사용료 연체료 산정에 대한 이의’, ‘코로나19 영업제한에 따른 자치단체장의 업무처리 미흡’, ‘버스전용차로 위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확대해 영역확장…200개 기관 신규 모집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지속가능한 의료관광도시 서울을 함께   만들어나갈 협력기관을 새롭게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의료기관,   외국인환자 유치기관, 관광분야 서비스기관이며, 모집기간은 8월 12일(목)까지이다.   ○ 이번에 새롭게 선정될 협력기관은 ’22.1.1.부터 ’24.12.31.까

「2021 국제해양영화제」 7월 22일 개막!

- 영화를 통해 바다와 소통하다, 해양 문화의 모든 것! -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주최하고 국제해양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1 국제해양영화제」가 7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영화의 전당과 CGV서면에서 개최된다.   단독행사로는 4회째를 맞이하는 국제해양영화제는 ‘바다와 영

재산세, 인터넷․스마트폰 등으로 편리하게 납부하세요!

부산시는 주택, 건축물, 선박 및 항공기에 대한 7월분 재산세 170만 건에 대해 3,988억 원을 부과·고지 했다고 밝혔다.   재산세는 소유기간에 관계없이 과세기준일(매년 6월 1일) 현재 부동산 소유자에게 납세의무가 있으며, 7월에는 건축물·선박·항공기에 부과하고, 9월에는 토지에 부과하며, 주택의 경우 7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