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노벨상 수상자 초청강연회」개최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교육
과학
기술
국립과천과학관「노벨상 수상자 초청강연회」개최
  • 입력2022-08-09 00:00:00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노벨상 수상자 초청강연회」를 8월 9일 오전 11시 천체투영관에서 개최했다.


강연회 연사는 브라이언 슈미트(55세, 남성) 호주대학교 교수이고, 우주의 가속팽창을 발견해 우주의 진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한 공로로 2011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다.


강연회 구성은 브라이언 슈미트 교수의 현대 우주론과 그 전망에 대한 주제 강연, 패널 토크 및 참가자들의 질의․답변으로 구성됐으며, 동시통역으로 90분 넘게 진행됐다.


패널에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이론 및 관측우주론 센터 소장인 정동희 교수가 참석했다. 정 교수는 2016년 한국을 빛낼 30인의 과학자상을 수상한 바 있고, 현재 고등과학원 물리학부 교수를 겸직하고 있다.


강연회 진행은 천체물리학을 전공하고 과학커뮤니케이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강성주 연구사가 맡아 연사와 청중 사이의 교량 역할을 했다.


 

강연회 참가자는 한국천문학회 주관 과학 인재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의 중고생과 천문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과 성인들 약 250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노벨상 수상자와 패널 전문가에게 묻는 사전 온라인 질문과 현장 질문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과학분야에 관심을 갖고 꿈을 키우고, 시야를 넓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오는 20일 여름방학 우주아카데미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NASA의 태양계 홍보대사 폴 윤 교수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위험감시센터의 김명진 선임연구원의 전문가 강연회가 천체투영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https://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전문 뉴스, 행사뉴스   

관련 분야 기사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공연 기획 역량 강화 위한 ‘전통예술 기획자 양성 프로젝트’ 온라인 강의 진행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전통공연예술 분야 전문기획자를 양성하는 ‘2022 전통예술 기획자 양성 프로젝트’ 온라인 강의를 진행한다. 11월 1일부터 12월 7일까지 전통공연창작마루에서 진행된 ‘2022 전통예술 기획자 양성 프로젝트’의 대면 강의 종강 후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라 우수과목을 선정해 온라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50명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구로구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관장 문영민)은 17일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5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10.29사고 이후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급처치를 시행해 피해를 줄이기 위해 참가 청소년이 체득할 수 있는 체험 교육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가족관계 회복을 위한 ‘우리가족 똑톡한 소통’ 프로그램 마무리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가 2022년 동작관악교육지원청 교육복지 협력 사업에 선정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관계 회복과 부모-청소년 간 친밀도 향상을 위한 ‘우리가족 똑톡(Talk)한 소통’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8일 밝혔다. 우리가족 똑톡한 소통 프로그램은 가족회의, 다육식물 심기, 가족 요리대회, 아쿠아리움 방문,

구미전자정보기술원, XR 디바이스랩 웹사이트 오픈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국산 XR 디바이스의 확산 및 보급을 유도하고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XR 디바이스랩의 웹사이트를 공개하고 국산 XR 디바이스 산업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XR 디바이스랩은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이 설립한 XR 디바이스 개발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국산 XR 디바이스 중심의 테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