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유산, 시민과 함께 보고 나눠요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교육
가야유산, 시민과 함께 보고 나눠요
  • 입력2022-09-28 00:00:00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유은식)는 9월 28일과 29일 경상남도 김해시 소재의 김해 봉황동 유적과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가야유산 시민공개 야간행사 「加耶, 加夜하여 歌夜하다」와 「2022년 가야사 기획 학술심포지엄 -가야 정치체의 중심과 주변-」을 각각 개최한다.

  9월 28일 진행되는 「加耶, 加夜하여 歌夜하다」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의 최신 연구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발굴조사 현장을 공개하는 행사이다.

김해 봉황동 유적을 배경으로 담당 학예연구사가 유적을 해설하고, 봉황동 유적에서 출토한 주요 유물을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함안 말이산 고분군에서 출토한 마갑의 연구성과 등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전문 공연팀의 음악 공연, 가야와 관련된 사진 등으로 꾸며진 사진(포토)부스 등 체험공간을 운영하여 시민들이 가야유산을 다양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9월 29일 개최되는 2022년 가야사 기획 학술심포지엄은 한반도 남부지역에 흩어져 있는 가야의 물질문화를 비교·검토하여 각 가야 정치체의 중심과 주변을 설정하고, 그 관계를 정립해봄으로써 가야사의 올바른 인식과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이다.

▲ 낙동강 하류역 가야의 중심과 주변(박미정, 김해대성동고분박물관), ▲ 가야 북부지역의 중심과 주변(이춘선, 국립김해박물관), ▲ 호남 동부지역 가야의 중심과 주변(하승철,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 남해 연안지역의 중심과 주변(여창현, 김해시청), ▲ 남부 내륙지역의 중심과 주변(최경규,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 ▲ 가야 동부지역의 중심과 주변(정인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등 6개의 주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박광춘 동아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각각의 가야 권역에서 나타나는 물질문화가 갖는 의미와 해석을 고고학뿐만 아니라 문헌사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두 행사는 모두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9월 29일 진행되는 2022년 가야사 기획 학술심포지엄은 국립문화재연구원 유튜브(https://www.youtube.com/c/nrichstory)를 통해 실시간으로도 중계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가야사 연구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가야사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할 예정이다.  


☆행사 전문 뉴스, 행사뉴스   

관련 분야 기사

부산시, 해양신산업 체험프로그램 「미래해양도시 부산 페스티벌」 개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재)부산테크노파크, 국립부산과학관, ㈜동아사이언스와 함께 오는 12월 10일 오전 10시 국립부산과학관(기장군 소재)에서 「미래해양도시 부산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미래해양도시 부산 페스티벌」은 시민들에게 새로운 해양과학 지식을 탐색하고 미래직업을 탐구해볼 수 있는 해

2022 문화예술교육축제 12월 2일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이승정, 이하 코카카)가 주관하는 ‘2022 문화예술교육축제’가 12월 2일(금) 논산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올해 10회를 맞이한 ‘문화예술교육축제’는 ‘2022년 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참여한 수강생들이 무대 위 주인공이 돼

‘환국 還國, 대한민국 임시정부 돌아오다’특별 전시 개최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관장 심성보)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관장 김희곤)과 공동으로 11월 23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환국還國-대한민국임시정부 돌아오다’ 특별전시회를 대통령기록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특별전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환국 기념일(1945.11.23.)인 11월 23일에 맞춰

나주공공도서관, JAZZ 라이브~러리 운영

 나주공공도서관(관장 김현동)은 오늘 23일 전남외국어고등학교를 시작으로 나주고, 봉황고, 매성고, 전남과학고 5개교의 고3 수험생을 위한 ‘JAZZ 라이브~러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힐링 프로그램 ‘JAZZ 라이브~러리’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의 학업 스트레스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